52시간 근무제 시행 1주일.."평일 저녁 선물받은 기분"

종합 2018. 7. 8. 08:52

"못 하던 운동·학원 다닐 수 있어 좋아요"
업무 지장 우려에 "효율 높아졌다" 평가

유통업 종사자 A씨(27·여)는 오후 5시에 퇴근하자마자 집 근처 중국어 학원으로 향했다. 퇴근시간이 지나면 컴퓨터 전원이 꺼지는 'PC오프제'가 도입되면서 안정적인 '칼퇴근'이 가능해진 덕이다. A씨는 집 근처에서 월·수요일에는 중국어를, 화·목요일에는 필라테스를 배우고 있다.

지난 1일부터 300인 이상 기업들을 대상으로 '주 52시간 근무제'가 시행됐다. 근무제가 시행된 지 1주일이 지난 지금, 직장인들 대부분은 근무시간 축소와 관련해 "평일 저녁을 선물받은 기분"이라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A씨는 "'PC오프제'가 도입되기 전에는 예측할 수 없는 야근이 생기는 경우가 있어 평일 저녁에 정기적으로 뭔가 하기 힘들었는데 칼퇴근이 가능해지면서 평일에도 학원을 다닐 수 있게 됐다"며 "새로운 것에 도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스스로 정체되지 않고 발전할 기회가 생기는 것 같아 즐겁다"고 말했다.

같은 회사 입사 3년 차인 B씨(27)는 칼퇴근이 가능해지면서 회사 근처 요리학원에 등록했다. B씨가 "요리학원에 다니고 있다"고 이야기하면 다들 "요리를 배워보고 싶었냐"고 되묻지만 B씨가 요리학원에 다니는 이유는 일을 더 잘하기 위해서이기도 하다.

식품부문을 맡고 있는 B씨는 "물론 요리가 배워보고 싶었던 것도 있지만 꼭 그런 이유 만은 아니다"라며 "요리학원에서 요리 도구나 키친웨어를 직접 사용해볼 수도 있고 관련 고객들의 이야기도 많이 들어볼 수 있어 업무에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헬스장에서 운동하는 직장인들. © News1

대기업 계열사 직원 C씨(28)는 '저녁' 대신 '여유로운 아침'을 택했다. C씨는 매일 아침 출근 전 근처 헬스장으로 향한다. 오전 7시30분쯤 헬스장에 도착해 1시간 정도 운동을 한 뒤 간단히 아침을 먹고 9시쯤 회사로 출근한다. 출근 시간이 오전 8시로 정해져있었던 예전에는 엄두도 내지 못하던 일이다.

C씨가 다니는 회사는 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맞춰 오전 7~10시 중 선택해 출근할 수 있는 유연근무제를 도입했다. 한 달 전에 출근시간을 택해 결재를 받으면 계획대로 출근하는 식이다.

어쩔 수 없이 야근하는 경우가 더러 있지만 예전에는 당연히 다음날 정상출근을 했다면, 요즘은 야근에 대해서도 결재를 올려 그만큼 늦게 출근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C씨는 "시간관리를 훨씬 주도적으로 할 수 있게 됐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인 것 같다"고 평가했다. 그는 "입사 후 몸무게가 8㎏ 정도 늘면서 운동의 필요성을 느꼈지만 실행하지 못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운동을 시작했다"며 "조만간 외국어 공부도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근무시간을 일괄적으로 줄일 경우 회사 업무에 지장이 있을 것이라는 시각과 관련해서도 직장인들은 대부분 "업무효율이 높아졌다"고 평가했다.

B씨는 "단축된 업무 시간에 정비례해 업무량이 줄어든 것은 아니기 때문에 업무 강도가 높아진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근무자 입장에서는 업무 시간 안에 최선을 다하게 된다"고 말했다.

A씨 역시 "근무 시간 내 주어진 일을 하려고 노력하다 보니 집중도가 높아진다"며 "가끔 정신 없을 때가 있긴 하지만 훨신 효율적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설정

트랙백

댓글